Gagne 목표별 수업이론
*학습위계:
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
높은 단계의 지식을 습득하려면 그에 필요한 낮은 단계의 지식을 먼저 습득해야 한다.
*학습과제 분석:
교사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과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
위계에 맞는 학습순서를 정해야 한다.
*학습능력은 운동기능, 언어기능, 지적기능, 인지전략, 태도 등 5가지 영역으로 나눠지며
이중 지적능력은 8가지 위계적 학습능력으로 구성됌.
1.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
1)내적요인:
-선행학습 (학습에 필요한 여러가지 정보를 학습할 필요)
-학습동기 (학생 스스로 학습하려는 자세)
-자아개념 (학습에 대한 자신감)
2)외적요인
-접근의 원리(학습 목표에 관한 내용을 미리 학습자에게 접근시킴)
-반복의 원리
-강화의 원리
2. 학습영역과 그에 따른 수업원리
1) 인지전략수업
-이는 학습방법, 사고방법, 독서방법 등 개발해 내는 사고전략
-인지전략은 많은 지적 기능 학습을 통해 가능해짐
2)언어적 정보의 수업
-선행조직자 제공(학습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조직체를 먼저 제시)
-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(이름이나 명칭을 문장에 포함시켜 학습)
-영상화의 원리 ( 실물이나 영상자료)
3) 지적기능 수업
-8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며 위계적으로 이루어짐
-신호학습(pavlov), 자극반응 연결학습(skinner), 운동의연결, 언어적 연결, 변별학습, 개념학습, 원리학습, 문제해결학습
4)태도학습
-태도는 반응 후 보상을 통해 대상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.
5) 운동기능의 수업
-모델링의 중요성
-하위기능 숙달중요
*참고도서*
교수학습과 교육심리84 _ 김한중